도심항공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는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를 활용하여 도심 내에서 승객과 화물을 공중으로 운송하는 혁신적인 교통 체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친환경적인 이동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이슈:
- 산업 성장과 투자 동향: UAM 시장은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며, 2024년 약 421억 달러에서 2032년까지 1조 466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성장세에 따라 주요 기업들의 투자와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 fortunebusinessinsights.com 도심항공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 기술 개발 및 상용화 노력: 미국의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은 일본 도쿄에서 eVTOL 에어택시의 시험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상용화에 한 걸음 다가섰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 한화시스템 등 주요 기업들이 UAM 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 bizhankook.com 2024.11.07(목) 16:57:28
투자 전망:
UAM 산업은 향후 교통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 핵심 분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 개발에 막대한 자본이 필요하며, 일부 기업은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의 릴리움(Lilium)은 최근 자금난으로 매각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2024.11.07(목) 16:57:28
따라서 UAM 분야에 대한 투자는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니지만, 기술 개발의 진척도, 규제 환경, 기업의 재무 안정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도심항공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관련 국내 투자 및 시장 전망
서울시는 2030년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목표로, 2025년 상반기부터 여의도와 한강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실증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UAM 운항에 필수적인 정류장인 '버티포트'를 단계적으로 구축하며, 2030년까지 여의도, 수서, 잠실, 김포공항 등 4곳에 주요 시설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2024.11.11. 17:43
실증 단계에서는 킨텍스(고양)에서 김포공항을 거쳐 여의도공원까지, 그리고 잠실에서 수서역까지 두 개 구간에서 기체와 운항 관제 등 전반적인 안전성을 검증할 예정입니다. 초기 상용화 단계(2026~2030년)에는 여의도를 기점으로 김포공항, 잠실, 수서 등을 연결하는 한강 전 구간을 순회하는 노선을 시범 운용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노선은 비즈니스 및 이동 수요뿐만 아니라 관광, 의료용으로도 활용될 전망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대중교통이나 승용차로 약 1시간이 소요되는 판교에서 광화문역까지의 25km 구간을 UAM을 이용하면 약 15분 만에 주파할 수 있으며, 잠실에서 인천공항까지도 25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한편, 한강이 UAM 기술 실증 공간으로 선정된 이유는 도심 접근성과 안전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서울시는 한강에서의 실증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한 후, 주요 도심을 연계하는 노선을 개통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계획이 실현되면, 서울은 지상과 지하를 넘어 하늘을 활용한 '3차원 입체 교통도시'로 도약하게 되며, 공간적 한계를 뛰어넘는 '메가시티'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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